학회장 인사

기술교육학회 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제13대 학회장의 중차대한 직임을 맡은 경인교육대학교 이춘식입니다. 저는 이번 학회를 맡으면서 그동안의 교육경험을 바탕으로 학회의 발전에 기여를 하고자 합니다. 대학과 초중고등학교를 연계하여 기술교육의 실천적인 방안을 모색할 것입니다. 잘 아시는 바와 같이, 2022 교육과정이 개정되어 고시되었고 이에 따라 교실수업에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교수-학습 자료가 개발되고 보급될 수 있도록 준비하는 시기입니다. 앞으로 2년 동안에 실현 가능한 실용적인 계획을 하겠습니다.


첫째, 학교 현장의 기술교사들이 목소리를 낼 수 있는 장을 마련하겠습니다. 기술교육학회는 특수하게 제한된 교육양성기관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기술교사들이 현장의 경험과 노우하우를 서로 공유할 수 있는 장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일 년에 한번은 기술교사들의 축제가 될 수 있는 현장중심의 학회를 열어서 기다려지는 학회를 만들겠습니다. 
둘째, 기술교육에 대한 실용적인 정보를 학회 홈페이지에 제공하여 know-how를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홈페이지에 학교 기술교육 정보를 가공하여 기술교사들이나 외국의 최신 정보를 신속하게 얻을 수 있도록 제공하겠습니다. 따라서 학회 홈페이지가 유익한 정보의 통로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기술교사들이 학회에 참석하여 실질적인 경험을 얻을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기술교사들과 교수들이 공동으로 실천적 주제를 현장연구하여 발표할 수 있는 기회를 적극 제공해 줄 것입니다. 
제13대 학회 임원들은 모든 학회원들에게 혜택이 골고루 돌아갈 수 있도록 방향을 설정하여, 정회원들에게는 작은 것에서부터 큰 것에 이르기까지 혜택을 주도록 하겠습니다. 아무쪼록 학회원들의 적극적인 성원을 부탁드리며 열심히 일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3년 3월 1일
 제13대 한국기술교육학회장 이 춘 식 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