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 동계 한국기술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
◆ 일시 : 2009년 1월 16일(금) 오전 9시-17시 30분
◆ 장소 : 충남대학교 산학연교육관 대회의실, 공대 1호관(430, 440, 466, 468)
◆ 주제 : 기술교육의 창조적 실천을 위한 수업 혁신
◆ 주최 : 한국기술교육학회
◆ 주관 : 충남대학교 공업교육연구소
◆ 후원 : 한국학술진흥재단 ․ 충남대학교 ․ 원교재사 ․ (주)숲속의샘 ․ 미래바치
◆ 일정별 세부 계획
시 간 |
내 용 |
장소 | ||
09:00 ~ 09:30 |
등 록 |
산학연 대회의실 | ||
09:30 ~ 09:50 |
사회 : 최완식(충남대학교 교수) ○ 개회사 ○ 인사말 : 한국기술교육학회장(노태천 교수) ○ 축 사 : 충남대학교 총장 송용호 | |||
09:50 ~ 10:50 |
○ 기조 강연 : 신기전과 항공우주기술 [채연석(한국항공우주연구원)] | |||
10:50 ~ 11:00 |
휴 식 | |||
11:00 ~ 11:40 |
좌장 : 최완식(충남대 교수) ○ 주제 발표1 : 선진 외국의 기술교과 교육과정 동향과 한국 교육과정 선진화 방안에 따른 기술교과 교육의 과제 발표자 : 최유현(충남대 교수)] 토론자 : 박흥준(대호중 교사) | |||
11:40 ~ 12:00 |
○ 정기총회 (학회장 선출) | |||
12:00 ~ 13:00 |
중 식 | |||
13:00~ 13:50 |
좌장 최유현(충남대 교수) ○ 주제 발표2 : 교육과정 개정에 따른 수업 실천 방안 발표자 : 이상봉(한국교원대 교수) 토론자 : 정수진(지족고 교사) | |||
13:50 ~ 14:00 |
휴 식 | |||
14:00 ~ 15:30 |
□ 제 1 분과 : 초등 기술교육 수업실천 사례 좌장 : 조 설(대불대 교수) |
공대 1호관 466 | ||
○ 주제 1 : 실과 ‘생활 속의 목제품’ 단원의 현장 실천 방안 발표자 : 이춘식 교수(경인교대 교수) 토론자 : 김용익 교수(광주교대 교수) ○ 주제 2 : 실과 ‘생활 속의 전기․전자’ 단원의 현장 실천 방안 발표자 : 백종필(촉석초 교사), 강종표(진주교대 교수) 토론자 : 정진현(대구교대 교수) | ||||
□ 제 2 분과 : 중등 기술교육 수업실천 사례 A 좌장 : 김진수(한국교원대 교수) |
공대 1호관 440 | |||
○ 주제 1 : 제조기술 수업 실천 방안 발표자 : 정진우(문산중 교사) 토론자 : 김희필(제주대 교수) ○ 주제 2 : 건설기술 수업 실천 방안 발표자 : 전용조(천안신당고 교사) 토론자 : 손주민(대전공고 교사) ○ 주제 3 : 정보통신기술 수업 실천 방안 발표자 : 박병규(서울 혜원여중 교사) 토론자 : 남승권(동신중 교사) | ||||
□ 제 3 분과 : 중등 기술교육 수업실천 사례 B 좌장 : 김용익(광주교대 교수) |
공대 1호관 468 | |||
○ 주제 1 : 수송기술 수업 실천 방안 발표자 : 김동입(경북대사대 부속중 교사) 토론자 : 김성일(대불대 교수) ○ 주제 2 : 생물기술 수업 실천 방안 발표자 : 백재민(서울 사대부중 교사) 토론자 : 이광재(정발고 교사) ○ 주제 3 : 발명과 문제해결 수업 실천 방안 발표자 : 이진우(대구교육과학연구원 발명교육센터 교사) 토론자 : 문대영(부산교대 교수) | ||||
15:30 ~ 15:40 |
휴 식 | |||
15:40 ~ 17:00 |
분과별 자유발표 |
|||
분과 |
성 명 |
내 용 | ||
1분과 (수업사례1) 좌장 : 강종표 교수 |
정문용․은태욱․김진수 |
■ 2007년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운동 장치 만들기의 수업자료 개발 |
공대1호관 430 | |
임송원․이용진 |
■ 2007 개정 교육과정 8학년 ‘정보통신기술 활용’ 단원에서 개념이해 강화를 위한 체험활동 과제 개발 | |||
이정운․이용진 |
■ 건설기술 단원의 사이버 학습자료 개발 | |||
김경아․최준섭 |
■ 기술·가정 교과의 ‘에너지와 수송기술’ 단원의 STS 수업자료 개발 | |||
이준희․최준섭 |
■ 학습용 무선 조종 모형 거북선 개발 | |||
2분과 (수업사례2/기술교과 연구) 좌장 : 정진현 교수 |
김윤희 |
■ 중학교 기술과 교육에서의 Jigsaw 응용 협동학습 모형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
공대 1호관 440 | |
민세기 |
■ 직관적 및 체계적 자유연상기법이 개념설계과정에서 고등학생집단의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 | |||
신경준․조승연 |
■ 중학교 기술과의 환경교육 프로그램 적용과 효과 연구 | |||
유재영․최준섭 |
■ 신기전 만들기를 통한 창의적 문제해결 실천 사례 | |||
김성일 |
■ 기술ㆍ가정 교과의 교사를 통해본 학생의 흥미 및 교사의 인식 조사 연구 | |||
3분과 (기술교육/발명) 좌장 : 장재성 박사 |
김진수․이명훈․Moriyama Jun |
■ 한국과 일본 중학교 학생들의 기술에 대한 태도 비교 |
공대1호관 466 | |
이은형․은태욱․우상호․김진수 |
■ 중학교 기술․가정 과목의 ‘기술과 발명’ 단원 도입에 따른 기술 교사의 인식 조사 | |||
김동하 |
■ 기술 교과 교육에서 문제 중심 프로그램의 교재 내용 및 체제의 내적 분석을 위한 모형 개발 및 타당화 | |||
박기문․최유현․이정규․이봉우․김동하 |
■ 발명 영재 교수․학습 모형 온라인 콘텐츠 개발 연구 | |||
강경균․최유현․문대영․이봉우․이진우․정명환․정호근․이주호 |
■ ‘발명과 과학’ 영재 프로그램 개발과 그 효과 | |||
4분과 (공업/기타) 좌장 : 채정배 교사 |
이정균․최유현․박기문․홍주환․김동하 |
■ 국립중앙과학관 과학 캠프관을 활용한 과학교육활성화 방안 연구 |
공대1호관 468 | |
이병규․은태욱․오승균․김진수 |
■ 전문계 고등학교의 산학협력 취업약정제 운영에 참여한 교사의 인식 | |||
김정훈․김수경․은태욱․오승균․김진수 |
■ S공업고등학교의 S방송고등학교로 전환을 위한 실습실 개편 컨설팅 | |||
변윤미․최준섭 |
■ 공업계열 고등학생의 자기 주도적 학습을 위한 ‘시퀀스 제어’단원 ICT 교수-학습자료 개발 | |||
장희탁․이용진 |
■ 구조방정식모형을 이용한 기술교육학회지 분석 |
발표자 원고마감 : 2008년 12월 31일(A4 10~15page)
토론자 원고마감 : 2009년 1월 5일(A4 10~15page)
자유발표 논문요약문 공모마감 : 2008년 11월 20일(A4 1page)
자유발표 논문 원고 마감 : 2009년 1월 5일(A4 10page)